유튜브 저작권 걱정 없는 배경음악사이트 , 무료효과음사이트 《뮤팟》

2021. 8. 2. 23:29제품리뷰

유튜브 채널을 운영한 지 꽤 됐는데도 그동안 무료 음원 사이트만 돌아다녔다. 채널 사이즈가 작아서 유료 음원을 이용하는 게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기분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러다 이제는 어느정도 급(?)이 돼서 무료 사이트로는 못 버티는 상황이 되었다. 음원이나 효과음 유료 서비스를 이용할 때가 온 것!! 처음엔 외국 사이트를 좀 기웃거리다 한국에도 이런 서비스가 있다는 걸 알게 되서 여기에 정착하기로 했다.

배경음악 / 효과음 서비스 '뮤팟'

대~~충 1분안에 배경음악 찾아주는 서비스, 뮤팟. 유료 회원가입을 하면 이제 저작권 걱정은 바이바이다. 라이선스는 개인일 경우 두 가지만 보면 된다. "크리에이터"와 "비지니스"

뮤팟 라이선스

유튜버라면 "크리에이터" 라이선스로 충분하다. 배경음악이 월 30곡으로 제한이 있지만 이 정도면 충분한 양이어서 제한이라 보긴 어려울 거 같고. 한국에서 중요한 효과음은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하다.

뮤팟 라이선스의 특징은 구독중인 기간동안 업로드한 콘텐츠는 구독이 끝나도 저작권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거다. 구독 기간동안 최대한 많은 작업을 해서 업로드를 많이 하면 서비스 이용료가 아깝지 않을 것이다.

고객서비스는 한국이지

뮤팟의 최대 장점은 CS가 잘 되어 있는거다. 아무리 좋은 해외 서비스라도 고객센터랑 이야기하게 되는 순간부터 절망의 늪으로 빠지게 되는데 국내 서비스는 그 점에서 늪으로 빠지는 경우는 없다.

뮤팟 홈 구성탱이에 있는 채팅 아이콘에 궁금한 거 아무거나 이야기하면 시원시원하게 답변이 온다. 특히 저작권에 대해 민감하게 협의할 필요가 있는 사람은 영어 안될 경우 무조건 국내 서비스로 ㄱㄱ

음악이 다양해지니 편집이 재밌어짐

필터가 잘 돼있어서 음악 선별하기 어렵지 않다. 길이/템포/상황별/본인 유튜브 장르/음악의 장르/음악의 분위기 등으로 필터링 하면 된다.

양적인 면에서 음악 수는 해외 서비스에 비해서 아직은 적은 편이다. 양은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문제인 거 같고. 개인적인 바램은 한국인이 좋아할 만한 음악이랑 효과음이 다양해져서 한국에 특화된 서비스로 발전되는 것. 그럼 유튜브를 하는 동안은 계속 이 서비스를 구독하게 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