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분류

기업용클라우드 협업툴 '클라우다이크' | 전직 그룹웨어 기획자가 리뷰해봄

by 칼퇴의품격 2021. 5. 3.

클라우다이크 라는 기업용 협업툴이 있다. 이전 회사에서 그룹웨어 기획 업무를 했던 터라 지금도 협업, 클라우드, SaaS 이런 말 나오면 나도 모르게 제품을 유심히 보게 된다. 요즘 나오는 기업용클라우드 서비스는 어떤 스타일일까. 업계 동향 파악 겸 솔루션을 훑어봤다.

이 서비스는 폴더와 파일 중심의 협업툴이다. 웹, PC 클라이언트, 안드로이드, iOS를 지원한다.(고생하셨습니다ㅠㅠ) 구글 드라이브의 UX를 많이 참고한 듯한 모습으로, 특정 폴더를 다른 사람에게 이메일 또는 링크로 공유할 수 있다.

소규모 회사에서는 협업을 할 때 별도의 솔루션을 도입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네이버 메일을 쓰고, 네이버 카페로 일일업무보고를 하는 식이다. 내 생각은 회사가 작아도 기업용 전문 솔루션을 쓰는 게 낫다는 입장이다.

 

▲ 기능 소개 이미지는 좀 더 직관적인 걸로 바꾸면 좋을 듯 (-_-)

아무래도 전문 솔루션은 보안 옵션이나 사용자 관리 옵션에서 월등한 측면이 있다. 서비스 장애가 났을 때 확실한 지원을 받을 수도 있고. 사적 업무와 공적 업무를 확실하게 구분지을 수 있는 것도 B2B 솔루션을 써야하는 이유이다.

요즘은 좀 흔해보이는 파일 공유 서비스이지만 클라우다이크만의 킬링포인트가 있다. 대용량 파일 공유가 강하다는 것으로 영상업을 하는 기업, 요즘 떠오르는 MCN 같은 곳에서는 이 솔루션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고객사 중에 부산MBC가 있다는 건 대용량 파일 공유에 꽤 이점이 있다는 뜻이다.

마지막 히든카드는 문서별 버전관리 기능이다. 다수가 협업하는 시스템에서 버전 관리는 필수로, 요즘은 이걸 통해 랜섬웨어 감염으로부터 파일 보호를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다. 

사용자 4만 기념 이벤트

클라우다이크는 유저 4만 명 돌파를 기념해 이벤트 중이다. 30일 무료 체험을 신청하면 랜덤하게 스벅 쿠폰을 준다. 회사 전산 담당자들은 모두 이벤트 응모하러 꼬꼬~ (무료로 사용하다 유료 전환을 하면 백화점 상품권을 받을 수도 있다)

▲ 이벤트는 언제나 즐거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