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자동광고의 놀라움. 수익 두 배?! [9월 후기]

2019. 10. 1. 07:00미분류

안녕하세요. 칼퇴의품격, 안경태입니다. 제 블로그에 거의 처음 써 보는 애드센스 관련 글입니다. 애드센스는 제가 관심이 있으면서도, 죽자고 파고들지는 않는, 그런 툴이에요. 파워블로거가 아니다 보니 이걸 잘 다루든 못 다루든 수익면에서 별 차이가 없거든요. ^^;;

그러다 최근에 애드센스 기능 중에 '자동광고' 라는 걸 달아봤는데 나름 수익이 좀 생겼어요. 제 블로그 한 달 평균 수익이 치킨 한 마리 정도인데요. 자동광고 달고나서 치킨 두 마리로 늘어났습니다. 무려 200% 성장이에요. (-_-) 돈을 목적으로 블로그 하는 건 아니지만 치킨이 한 마리 추가돼서 좋긴 합니다.

음,,, 그래서 이 자동광고라는게 뭔 지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글을 써봐요. (일단 애드센스는 있다고 가정하고) 자동광고는 애드센스에서 제공해주는 스크립트 한 줄을 블로그에 넣으면 구글이 알아서 광고를 배치해 주는 기능이고요. '수익 극대화는 우리가 해줄게, 너희는 좋은 컨텐츠만 만들어줘'라는... 구글러가 우리에게 주는 일종의 선물이에요.

난 떡을 썰테니, 넌 글을 쓰거라.

이 기능이 생기기 전에는 포스팅 열심히 하고 본문에 광고를 1개 넣을까? 2개 넣을까? 막 이런 거 고민하곤 했었거든요. (그러다 결국 귀찮아서 신경 끄게 됨...) 자동광고 기능 생긴 후로는 정말 편해졌어요. 요즘 해외 여행기를 쓰고 있는데, 글에만 집중하면 구글이 알아서 좋은 위치에 광고를 달아줘요.

물론 자동광고 넣었다고 모든 사람이 수익이 생기는건 아닐 거라고 생각해요. 소위 티스토리 파워블로거 분들은 본인이 직접 배치한 광고들의 수익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확실한 건 자기 블로그를 가지고 A/B 테스트 같은걸 해봐야겠지만.) 자동광고 후기에, 이걸 썼더니 수익이 반토막 났다는 글도 종종 보긴 봤어요.

아무튼 선택은 본인이 하는 건데, 저는 원래 수익이 워낙에 낮다 보니 8월에 비해 9월 수익이 두 배가 된 걸 수도 있어요. (그래 봤자 치킨 둘 ㅎㅎㅎ) 어쨌든 이 자동광고는 블로거로 하여금 컨텐츠에만 신경 쓸 수 있게 한다는 게 제가 볼 땐 가장 큰 장점이에요.

또 다른 특징은, 구글 광고 배치가 인공지능에 의해 끊임없이 개선된다는 거예요. 인공지능이라는 말이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마케팅 용어처럼 쓰여서 감흥이 없을 수도 있는데, 구글 인공지능은 진짜 인공지능입니다. (^^;;) 자동광고로 당장은 수익이 떨어졌다고 하더라도, 점차 수치가 개선될 확률이 높다고 봐요. 우리가 자는 순간에도 머신 러닝은 계속되거든요. (러닝머신 아니고요...)

여기까지 9월 한 달 동안 자동광고 달아본 후기를 적어봤습니다. 남들처럼 '저 이번 달 몇 백 벌었어요~'가 아니어서 실망한 분도 있을 것 같지만, 그래도 제 글이 도움되었길 바랍니다. ^^;; 그리고 10월에 애드센스 수익이 치킨 세 마리가 되면, 그때 팁 같은 거 또 공유할게요. 감사합니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