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을 피하는 7가지 방법

2016. 1. 15. 07:30칼퇴의품격 일상/칼퇴 생각

(이 글은 영문으로 된 포스팅을 번역한 글입니다. 오역이 많을 수 있습니다. ^_^;)

현재 일과 생활의 균형이 잘 맞지 않나요? 너무 오랫동안 일하지 않나요? 많은 일을 하는 것 같은데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나요? 휴가를 써본지 오래되었나요?

만약 이 질문들 중 하나라도 '예'라고 대답한다면 당신은 '번아웃'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일에 중독된 '워커홀릭'이거나 본인이 처리하기 힘든 일까지 맡아서 하려는 경우에 그렇습니다. 좋은점은 일을 많이 할 수록 경험이 쌓이고 기술이 발전된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나쁜점은 정신적인 건강, 사람과의 관계, 건강 같은 것을 방치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휴식없이 오랫동안 일을 하는데 심지어 그것을 깨닫지 못하기도 합니다. 당신의 생산성은 떨어지고 매우 쉽게 피곤하다고 느끼며 쓰러지기 바로 전입니다.

그러한 일이 발생할 때 번아웃 상태에 들어온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번아웃은 보통 회사의 임원, 프리랜서, 자영업자, 기업가, 학생 사이에 생기는데 그 이유는 개인이 모든것에 대한 책임을 직접 져야하고 스스로 일에 대한 프로세스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장기간 번아웃을 경험한 많은 사람들은 극복하기 힘든 우울증에 빠지게 됩니다.

번아웃을 피하는 7가지 방법
혼자 의지에 불타 자신을 까맣게 태우는 사람들이 주위에 가끔 있다.

아래에 번아웃을 피하기 위한 7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1.계획 세우기

명확한 스케쥴을 가지세요. 번아웃의 가장 큰 이유는 제대로된 계획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능력을 과대 평가할 경우 때때로 여러개 일의 마감일이 동시에 닥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밤 늦게까지 일을 하게 되고 나중에는 큰 스트레스를 불러옵니다.

여러분이 매달, 매주, 매일 기본적으로 꼭 해야 하는 스케쥴을 짜세요. 지나다니면서 언제든지 볼 수 있는 곳에 해야할 일이 적힌 요약된 형태의 템플릿을 만드세요. 그렇게 함으로써 언제까지 그 일을 해야 하는지, 기간이 얼마나 남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각각의 프로젝트를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남겨 놓으세요.

2.여가시간 정하기

'일'은 '놀이'가 우리에게 가져다 주는 어떠한 것을 결코 대체하지는 못합니다. 여러분이 생계를 위해 하는 일을 사랑한다면 100% 의 시간 동안 그 일말 하길 원할 것입니다 . 나도 내 일을 사랑하기 때문에 그 기분을 알고 있습니다. 나는 내 블로그에 매일 자기계발 글을 쓰고 고객들에게 1대1 코칭을 해 주는데 그 때 110% 행복하고 흥분되는 기분을 느낍니다.

3.다른 사람들의 기대치를 명확하게 하기

종종 여러분의 직장 동료, 상사, 고객들이 갑작스러운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것들이 결국 잔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자신의 한계 범위를 정해놓지 않음으로써 발생됩니다. 어떤 일을 시작하는 시점에 관련자들에게 할 수 있는 일의 양을 말해주어야 원래 계획대로 일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렇게 말하는 것은 누군가를 위해 일하는 사람 입장에서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커뮤니케이션을 잘해서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능력에 한계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4.확실한 마감일 가지기

일을 할 때 마감일을 세워야 합니다. 스케쥴상에 있는 다른 항목들에 영향이 가도록 하면 안됩니다. 만약 어떤 특정한 일이 예상보다 늦어졌다면 아마 추가적으로 1~2시간을 더 사용하여 일을 마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 일을 멈추고 몇 시간 후나 다음 날 생각이 정리되었을 때 다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그렇게 했을 때 더 좋은 생산성이 나왔음을 나는 알고 있습니다.

5.'바쁘게 일하기'를 그만두기

일을 할 때는 급하게 처리해야 하는 업무와 관리적인 업무가 항상 생깁니다. 할 수 있는 만큼 최대한 그런 일들을 줄여야 하고 '진짜 일'을 하는데 시간을 써야 합니다. 나는 내가 하루동안 할 모든 일을 기록한 후 가장 높은 가치를 주는 20% 의 일에 동그라미를 칩니다. 이 상위 20% 의 일이 나에게 80% 의 가치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그 일에만 하루종일 집중합니다. 나머지 하위 80% 의 일은 낮은 가치를 주는 것들이기 때문에 연기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거나 아웃소싱을 합니다. 이렇게 했을 때 나는 하루 동안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매우 비생산적이고 약간의 가치만 주는 하위 80% 업무에 빠지게 됩니다.

6.누군가와 상담하기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이 있다면 어지러운 마음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어떤 압박에 심하게 시달리는 상태라면 주변 사람과 그것을 공유해야 합니다. 친한 사람을 초대해서 내가 진정될 수 있도록 함께 시간을 가지거나 전화를 걸어 수다를 떠세요. 이런 문제가 닥쳤을 때 혼자 있지 않아도 됩니다. 친구들에게 연락했을 때 그들이 당신과 함께하고 이야기를 들어줄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에 놀랄수도 있습니다. 또한 조언이나 경험이 필요하다면 회사 동료나 선배에게 도움을 청할수도 있습니다.

7.건강한 라이프스타일 유지하기

데드라인의 압박속에서 일을 하게 되면 그것을 마칠 때까지 잠을 자지 않기도 합니다. 처음 한두번은 괜찮을지도 모릅니다. 다음 날 더 많이 자는 것으로 모자란 수면시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랜 시간 동안 수면부족이 쌓이게 되면 몸무게가 늘어나게 됩니다.

건강한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하루에 적어도 5시간의 수면은 필요합니다. 적절한 다이어트와 운동도 매우 중요합니다. 나도 종종 내가 건강한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였습니다. 다음날이 데드라인이거나 워크숍이 있을 때 쉽게 잠을 자지 않고 일을 했습니다. 지금은 더 이상 그렇게 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장기적으로 건강을 해친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성공을 하려면 일정을 제대로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은 어떤가요?
위의 7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여러분만의 번아웃을 피하는 방법이 있다면 아래에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