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책을 썼다고? "챗GPT, 인생의 질문에 답하다" 도서 리뷰

2023. 3. 24. 19:29도서 리뷰

챗GPT-인생의 질문에 답하다-서평-1
인공지능이 쓴 책

챗GPT 인생의 질문에 답하다. 인류 전체의 지혜에서 AI가 찾아낸 통찰을 담은 책이다. 이 책을 본 나의 첫 느낌은 "올 것이 왔구나."였다.

챗GPT-인생의 질문에 답하다-서평-2
지은이: 챗GPT

▲책의 지은이가 오픈AI에서 만든 인공지능인 '챗GPT'이다. 이놈(?)이 처음 나왔을 때 왠지 모를 불안감이 있었는데, 그것이 현실이 되었다. 인공지능이 책을 쓰는 시대가 2023년에 열린 것이다.

챗GPT-인생의 질문에 답하다-서평-3
추천사

▲그나마 다행이면 다행일까. 추천사를 보니 아직은 우리 인간의 존엄이 죽지 않은 것 같아 위로가 되었다. 챗GPT가 인류가 쌓은 엄청나게 방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답변을 했지만, 더 중요한 건 인간 저자들의 통찰력 있는 질문이라는 것이다.

아직은 기계가 스스로 생각하는 단계는 아니라고 한다. 인간이 있기에 인공지능의 존재도 가능한 상태라는 것. (과연 앞으로도 그럴까...?) 미래는 알 수 없지만 책 추천사에 있는 첫 문장은 꼭 기억해야겠다.

챗GPT는 전 세계 모든 사람에게 닥친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목차

챗GPT-인생의 질문에 답하다-서평-4
챗GPT-인생의 질문에 답하다-서평-5
챗GPT-인생의 질문에 답하다-서평-6
목차

▲"챗GPT 인생의 질문에 답하다" 책은 휴먼(?) 저자 2명이 질문을 고르고, 인공지능인 챗GPT가 답변을 한 내용으로 엮어졌다. 질문의 갯수는 총 194개다.

인생, 사랑, 행복, 죽음 같은, 인간이라면 살면서 한 번쯤은 고민하는 것들이 질문의 범주이다. 개별 질문들이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지는 않아서 책을 순서대로 볼 필요는 없다. 목차를 보고 해답(?)이 필요한 질문이 있다면 페이지를 찾아 그 해답을 구하면 된다.

흥미로운 질문

챗GPT-인생의 질문에 답하다-서평-7

▲책에는 총 194개의 질문이 있다. 사람마다 관심있는 질문이 다를 것이다. 이 글은 책을 소개하기 위해 쓰는 것이기 때문에 나의 개인적인 관심사보다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질문 하나를 골랐다.

Q(인간) : 돈을 많이 버는 비결은 무엇일까?
A(챗GPT) : 베풀어라.
 베푸는 것이야말로 투자수익률이 가장 높은 행위다.
남에게 베풀 때 우주가 움직여서 당신의 행복을 두 배로 커지게 하고,
가진 것을 늘려주며, 또 베푸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받게 해준다.

나는 이 답변을 보기 전까지 챗GPT에 대해 반신반의했다. 인공지능 주제(?)에 얼마나 통찰력있게 답변하겠어??? 하지만 챗GPT의 답변을 보고 나는 이놈(?)에게 무릎을 꿇었다.

베풀어라!

내가 돈이 없는 이유를 챗GPT가 기가 막히게 알고 그 해법을 알려주었다. 베풀면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지는 안해봐서 모르지만 적어도 그 반대, 베푸는 데 인색해서 돈이 없는 건 경험으로 알고 있다.

인공지능... 이제는 만만히 볼 게 아니다.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