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2. 26. 07:30ㆍ칼퇴의품격 일상/일상과 생각
넷플릭스에 무료 가입을 한지 한달이 되었다. 가입할 때부터 한달만 체험하려고 해지예정일을 달력에 표시해 놓고 있었는데 어느날 문자가 왔다.
Netflix: 무료 이용 종료일: 2016년 2월 22일 월요일
앞으로도 Netflix를 계속 이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무료 이용 종료일'을 문자로 미리 보내주다니 생각지도 못했던 감동이다. 해지하러 넷플릭스 사이트에 들어갔는데 간편한 해지절차에 또 한번 감동 받았다. '계정' 메뉴에 들어가니 아주 큰 버튼으로 '멤버십 해지'가 한눈에 보이더라. 처음 가입할 때부터 너무 쉬운 UX에 '역시 다르다'라고 느꼈는데 마지막 순간까지도 사람을 배려하는 화면에 나는 넷플릭스에 대한 엄청난 호감을 느끼게 되었다.
넷플릭스를 해지하면서 떠오른 기억이 있는데 티빙 해지 사건이다. 내가 처음으로 내 돈주고 스트리밍 서비스를 받았던 것이 티빙인데 복잡하게 꼬아놓은 인터페이스를 생각하면 지금도 황당한 기분이 든다. 얼마나 황당한지는 이 분의 블로그 글을 봐도 잘 알 수 있다. (정말 뭐 같은 tving 정기결제 해지)
직장인들은 회사 다니면서 '고객에게 가치를 주어라' 비스무리한 말들을 많이 들어봤을꺼다. 그 가치란 것이 어떤 엄청난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서비스의 처음부터 끝까지 사람이 중심에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라고 본다. 비슷한 두 서비스를 가입부터 해지까지 겪어보니 넷플릭스는 진정 고객을 배려하는 시스템을 갖췄고 티빙은 그저 고객돈을 뜯어낼 궁리만 하는것처럼 느껴졌다. 결과적으로 내가 서비스를 다시 이용한다면 당연히 넷플릭스를 유료결제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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