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여행지 추천! 당일치기 또는 1박2일 코스 - 가볼만한 곳&맛집&숙소

2023. 5. 23. 13:31한국여행 방가/국내 여행

노잼 도시라는 오명을 안고있는 대전의 매력을 느껴보려고(?) 정~~~~~말 오랜만에 대전 여행을 했다. 대전을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간 게 무려 1993 대전엑스포 당시였으니 진심 오랜만 맞다. 아무것도 모르던 어린 시절, 부모님 손을 잡고 화려했던 한빛탑을 구경한 기억이 지금도 난다. 

꿈 많던 그 아이는 시간이 지나 자연휴양림을 갈 나이가 되었고, 그곳에서 숙박도 하고 싶어서 1박2일로 대전 여행 코스를 짰다. 이번 글에서 가본 곳들을 다 소개할텐데, 휴양림 1박을 빼면 뚜벅이도 당일치기 쌉가능한 코스가 된다. 대전역으로 기차 여행 할 사람은 참고해 보기 바란다.

가볼맛한 곳 - ①소제동 카페거리

소제동 카페거리는 대전역 뒤편으로 나와 10여분 걸을면 도착한다. 힙한 카페와 맛집이 쫙쫙 깔린 곳이다. 내가 갔을 때도 모 연예인이 거리를 돌아다니며 유튜브 촬영을 하고 있었다.

이곳이 특별한 이유는 오래된 주택을 부수지 않고 최대한 리모델링을 했기 때문이다. 옛날 주택은 다 제각각 모습을 가지고 있어서, 걸어다니면서 눈으로 보고 사진 찍는 것만으로도 재미가 있고 올 만한 가치가 있다.

가볼맛한 곳 - ②대전중앙시장

대전역과 지하상가를 통해 이동할 수 있는 시장이다. 이곳은 부르는 명칭이 다양한 것 같다. 맵에는 대전중앙시장이라고 되어 있고, 직접 가보면 중앙철도시장이라고도 되어 있다. 구역별로 나뉘어져 각각 이름이 있던 시장들을 중앙철도시장이라는 이름으로 통합한 것 같다.

전국에 큰 규모의 상설시장, 오일장을 어느정도 다녀봤지만 대전은 꽤 재밌는 시장으로 상위권에 속한다. 시장의 꽃(?)인 먹자골목이 큰 편이고, 야외 천장을 덮는 아케이드가 설치되어 있어서 구경하기가 편하다. 내가 갔던 날은 주중이었는데도 시장에 사람이 많고 활기가 있어서 놀랐다.

가볼맛한 곳 - ③으능정이 스카이로드

으능정이 스카이로드는 대전중앙시장에서 다리 하나를 건너면 나오는, 대전의 주요 도심 중 하나다. 어떤 사람은 대전의 명동이라고 하던데 정확히 무슨 의미인지는 모르겠다.

관광객 입장에서는 이곳을 가는 이유가 거의 성심당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 유명한 대전 성심당 본점이 여기에 있다. 대전역에도 성심당 빵은 팔지만 이왕이면 본점에서 먹어보고 싶은 게 사람 사람 심리니까. 성심당 본점에서 빵을 사서 가까운 거리에 있는 성심당 문화원에서 먹어보길 추천한다.

가볼만한 곳 - ④대전트래블라운지

여행자에게 한 줄기 휴식처가 되어주는 곳이 트래블라운지다. 요즘은 지역마다 이런 시설이 잘 되어 있는 것 같고, 대전 역시 엄청 깔끔하고 시설이 좋다. 걷다가 지쳤을 때 핸드폰 충전도 할 겸 가보길 바란다.

아무런 준비없이 대전에 여행온 사람이면 이곳부터 방문해도 좋겠다. 대전역에서 가깝다. 1층 로비에 있는 직원분들에게 여행 정보를 물어보면 친절하게 알려 주신다. 나도 이곳에서 칼국수 맛집 한 곳을 추천받아 갔다. 

가볼맛한 곳 - ⑤테미오래

옛 충남 도지사의 공관과 관사 건물이 있는 곳이다. 공관에서는 매년 전시가 열린다. 나는 전시를 관람하는 걸 좋아하는 타입은 아니다.

그런데 테미오래는 왜 갔냐? 공관의 주변이 예뻐서 인생샷 찍기 좋고, 조용해서 휴식을 취하기에도 좋은 장소다. 대전중앙시장, 으능정이에서 도보로 갈 수 있고, 주차시설(무료)도 잘 되어있어서 차로 이동해도 좋다.

대전 1박2일 숙소 - 장태산 자연휴양림

자연휴양림에 있는 숙박 시설은 예약만 가능하면 한국에서 최고의 가성비&가심비 숙소라고 생각한다.(경쟁이 치열해서 예약이 어렵다. 특히 주말은!)

장태산 자연휴양림 숙소는 조리도구가 다 갖추어져 있다. 단, 건물 내부와 외부에서 냄새가 심한 음식(고기, 생선)을 조리할 수는 없다. 굽는 걸 좋아하는 사람은 좀 아쉬울 수 있겠지만, 남이 굽는 걸 보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는 좋았다. ^^;;

대전 맛집 - ①하쿠쯔무

일본식 튀김 덮밥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위치는 소제동 카페거리 안에 있다. 가격은 조금 있는 편이지만 맛은 확실하다. 실내에 앉는 자리가 많은 편은 아니어서 가급적 오픈런 하기를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하나, 뚜벅이라면 반드시 생맥을 마셔 보시라. 그렇게 맛있다고 한다.(운전자는 웁니다.)

대전 맛집 - ②김화칼국수

대전을 여행하다보니 대전 사람들이 칼국수에 진심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칼국수 전문점만 500개가 넘는다고 하니, 이럴 줄 알았으면 여행 전 현지인에게 추천을 받을 걸 그랬다.

내가 방문한 김화칼국수는 대전트래블라운지 직원으로부터 추천을 받은 곳이다. 가장 유명한 식당을 가면 좋겠지만 이동을 많이 하고 싶지는 않았다. 도보로 갈 수 있는 식당을 추천해달라 부탁드렸고, 그래서 추천받은 곳이 이곳이다.

앞에 소개한 하쿠쯔무와 김화칼국수 모두 대전의 원도심에 있는 맛집이다. 동선을 잘 짜서 소제동 카페거리, 대전중앙시장, 으능정이 스카이로드를 걸어 다니면서 하나씩 먹어보면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