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가 된 인공지능, 구글은 종말할까? - 챗GPT 거부할 수 없는 미래 (완독챌린지#9)

2023. 5. 2. 22:59도서 리뷰

오독완 - day 9

"챗GPT 거부할 수 없는 미래"라는 책의 목차 중 가장 도발적인 소제목은 "챗GPT의 등장과 구글의 종말"이다.(80p) 궁금한 건 못참쥐~ 하면서 이거부터 보려다가 드라마는 꼭 1편부터 보는 성격이라 이제서야 읽게 되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제목은 살짝 어그로였다. 챗GPT에 당황한 구글이 바드(Bard)라는 유사 제품을 급하게 내놓았다가 기술 시연에서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다는 내용이었다. (아직까지 이 정도 일로 구글이 종말될 것 같지는 않다.)

그것보다는 이 챕터에 있는 내용 중 네이버와 카카오도 AI를 준비하고 있다는 사실이 흥미로웠다. 네이버는 서치GPT를, 카카오는 코GPT를 준비 중이라고 한다.

최근 뉴스를 보니 카카오가 작년 같은 기간 대비 이익률이 급감했다고 나오고, 카카오 측에서는 인프라와 AI에 투자를 해서 그렇다고 답했다. 근본적으로 우리나라 IT 기업이 인공지능 기술에서 미국을 따라잡지는 못하겠지만 기존 서비스에 어떻게 꾸역꾸역 묶어 낼지가 궁금하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 하나. 굴비처럼 아무 생각없이 인공지능 껴넣다가 윤리적인 문제가 두 기업 중 한 곳에서는 터질 것 같은데, 늦게 터지는 쪽이 승자(?)가 될 것으로 예언을 해본다. ^^;;;

완독챌린지 모아보기 : 챗GPT 거부할 수 없는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