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이미지 편집툴 '김프'로 이미지 용량 줄이기

2014. 6. 23. 23:01미분류

이미지 용량은 왜 줄여야 할까요?

그 이유는 이미지 용량이 크면 웹페이지를 불러오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가 아무리 인터넷 속도가 빠르다고 하지만 모두가 광랜을 쓰는것은 아니거든요.
저 같은 경우에도 속도 20M 짜리 지역케이블을 사용하고 있구요. (생각이 나서 지역케이블 홈페이지에 들어갔더니 20M 짜리 요금제는 심지어 폐지되고 없네요. 돈이 안되나 봅니다.)

특히 해외에서 우리나라 블로그에 접속할 때 이미지가 있는 포스팅 같은 경우 로딩이 다 되는 동안 커피 한잔 하고와야 할 정도로 페이지 로딩속도가 느립니다.

자, 그럼 제 블로그에서 어떤 이미지부터 줄일지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롬을 설치한 후 F12를 누르면 화면 아래에 개발자 도구가 뜨는데요. (개발자 아니어도 당황하지 않습니다.)

크롬 F12 개발자모드


▲Network 탭을 클릭한 후에 Ctrl + F5 를 1~2번 정도 눌러 줍니다. 컨트롤 F5 는 캐시된 컨텐츠를 무시하고 페이지를 새로고치는 기능입니다. (크롬 단축키 참조 : https://support.google.com/chrome/answer/157179?hl=ko&ref_topic=25799)

이미지 용량이 제일 큰 순서대로 정렬 시켜보니 대체적으로 용량이 클 수록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을 볼 수 있네요.
용량 제일 큰게 559 KB 네요. 어떤 이미지인지 한번 보겠습니다.

용량이 큰 폴더폰 이미지


▲아하~ 별거 아닌 폴더폰 이미지네요. 지난 핸드폰 대란 때 구매했다고 자랑했던 바로 그 폰입니다.
이제 이미지 용량 줄여보겠습니다.

이미지 편집툴에는 대부분 아시는 포토샵이 있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무료 툴인 김프를 사용합니다.
김프는 구글에서 '김프'라고 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자, 그럼 김프를 실행한 후에 저 559 KB 짜리 이미지를 불러와서 새로 저장을 해보겠습니다.

김프에서 Export As..로 이미지 내보내기


▲Export As... 를 클릭한 후에...

이미지 포맷방식을 바꿔서 새로 저장하기


▲확장자를 JPG로 저장을 하니 이런 옵션들이 나오네요. 가장 용량을 줄여줄 것만 같은 '4:2:0 (chroma 4등분)'을 선택해서 [내보내기]를 클릭해줍니다.

원본과 수정본의 용량차이 확인


▲오호~~~ 원본이 558 KB 였는데, 수정본이 60.3 KB 로 확 줄었습니다. 별거 아니네요~!!

크롬을 켜서 제 블로그를 다시 불러와 보겠습니다.

수정본 이미지가 빠르게 로딩되는 것을 확인


▲아이코... 용량이 줄어드니까 이미지를 불러오는데 걸리는 시간도 1.45 초에서 375 밀리초로 엄청 단축됐습니다. 저 같이 20 MB 짜리 지역인터넷 쓰는 자취생들에게는 이러한 작은 속도차이도 매우 크게 느껴집니다.

실제로 해보니 어떠신가요?
따라서 한번 해볼만 하신가요?

사실은 저도 이번에 처음으로 이미지 용량을 줄여봤는데요.
블로그에 올리는 모든 이미지를 김프를 사용해서 이런식으로 작업한다는것... 귀찮아서 못하겠습니다.

결국 이번 포스팅의 결론은, 이미지 용량 줄이는 작업을 일괄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더 찾아보거나
아니면 그냥 이미지 용량 큰거 쓰자!!! 로 마무리 할 수 있겠습니다.


*본 IT 팁은 매우 비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쓰는 글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