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 책 추천 : 갓생 실천을 위한 "노션(Notion) 라이프"

2023. 7. 23. 23:40도서 리뷰

노션 책 한 권 추천드립니다. 제목은 노션 Notion 라이프~!

책 전면의 부제목을 보면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오늘도 마음만 먹는 당신을 위한 갓생 실천 비법". 저한테 하는 말인가 싶기도 해요. 제가 지금까지 마음 먹은대로만 살았으면 강남에 빌딩도 샀거든요. 마음만 먹고 행동을 안해서 못 샀을 뿐.

"노션 라이프" 책은 단순한 노션 사용법을 알려주는 책이 아닙니다. 갓생은 위한, 원하는 인생을 살기 위한, 미루는 습관을 버리고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그 도구로써 노션을 활용할 뿐이에요.

그래서 이 책의 목차 구성은 특이합니다. 챕터 1에 "삶의 시스템 만들기"가 나옵니다. 원래는 이런 게 나오면 안되거든요. 첫 챕터는 "노션 기본 기능" 같은 게 나와야 정석(?)이거든요. 노션은 그저 우리가 목적지로 가기 위한 수단일 뿐, 목적 자체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챕터 1에서 삶의 시스템 만드는 방법을 알아봤다면 챕터 2에서는 그것을 위해 노션을 어떻게 활용할지 나옵니다. 일종의 BEST PRACTICE라고 할 수 있겠네요. 우리 한국인들은 또 요런거 좋아하잖아요. 직접적으로 사용할 방법을 알려주는거요. (저만 그럴수도.) 아무튼, 굉장히 유용한 챕터입니다.

"Goal Dashboard"로 목표 설정하고 성찰하는 방법, "Task"로 할 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법, "Project"로 하루하루 집중하는 법 등등 당장 내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노션 활용법이 챕터 2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남은 게 챕터 3, 4이고 여기 와서야 노션 기능에 대한 설명이 드디어 나옵니다.

노션의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다루는 챕터 4는 노션 라이프 책에서 큰 분량으로 다뤄지고 있어요. 그만큼 기능적으로 노션이라는 서비스의 핵심이어서 내용이 방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저도 이 챕터는 다 보지 못했지만 다 숙지한다면 노션으로 거의 모든 템플릿을 스스로 만들고 구성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책을 보는 방법을 요약하자면, 노션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면 챕터 3, 4부터 보면 되고, 기능은 알지만 활용을 못한다면 챕터 1, 2를 중점적으로 보면 됩니다. 우리 모두 노션을 잘 활용해서 지금도 이미 갓생이지만 좀 더 재밌는 인생을 살아보기로 해요~~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